본문
원금 만기 일시상환
원금 만기 일시상환이란?!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부담하고 만기에 대출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만기 전까지 이자만 갚다가 만기일에 원리금(원금 + 이자)을 한꺼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 비용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상환방식보다 자금의 활용성이 높은 편입니다. 대신 대출원금이 줄어들지 않아서 다른 방식에 비해 이자 비용이 가장 큽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은 이자 비용이 크기 때문에 소액의 대출을 받는 경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만기일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원금을 마련할 시간이 필요한 분들이나 전세자금이 필요한 분들께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만기 일시상환의 장점
|매월 상환금액에 부담이 낮다.
|대출금액을 여유있게 사용이 가능하다.
만기 일시상환의 경우에는 매월 원금을 제외한 이자만 납입을 하기 때문에 다른 두 방법보다 약정 기간 동안 상환 부담이 비교적 낮습니다.
다른 방법의 경우에는 원금과 같이 갚아가거나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 설정이 가능하지만 약정 기간에 일부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기 일시상환보다는 상환 부담은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고 나서 받은 금액을 불가피한 상황을 대비하여 상환금액을 몇 개월 치를 빼놓는 경우가 있는데, 만기 일시상환은 이자만 납입하면 되기 때문에 본인이 빌린 돈을 사용하고자 하는 곳에 비교적 여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기 일시상환의 단점
|총 이자 비용이 가장 높다.
|만기일에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대출한도, 금리, 상환기간, 방법에 따라서 은행에 상환해야 하는 총 이자는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한도, 금리, 약정 기간이 모두 동일하다는 조건하에 3가지 방법 중에서 만기 일시상환 방법이 매월 상환금액은 낮더라도 총 이자비용으로 따져보았을 때 가장 많은 이자를 갚아야 합니다.
총 이자가 높다는 것은 본인의 소득에 대비했을 때,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부채비율이 높아지면 추가 대출을 할 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에 빌린 금액을 모두 상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해당하는 자의 입장에서 금액이 크면 클수록 한 번에 목돈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보통 만기 일시상환은 1년 단위로 약정 기간을 설정하고 만기일 전 연장 신청을 통해서 약정 기간을 연장이 가능하지만 만약 이용중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하거나 연체 등 과 관련한 부정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연장 신청이 승인이 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